2014. 12. 26. 00:32


서른에서 멈추는 여자, 서른부터 성장하는 여자

저자
아리카와 마유미 지음
출판사
웅진지식하우스 | 2011-06-1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그녀들은 왜 나이가 들수록 더 잘나갈까" 뭔가 되어 있을 줄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서점에서 서서 후딱 읽어내려간 책.

작가의 문장이나 스타일이 왠지 모르게 낯익다 했더니, 예전에 이 작가의 책을 선물받은 적이 있다.

 

다 맞는 말이고 현실적인 조언들인데 뭔지 모르게 공감 안되고 기억에 잘 안남고, 다만 쉽게 빨리 읽히고.

 

좋은 책이지만, 지금 나의 고민과 방향이 조금 달라서 공감이 덜 되는 것은 아닐까, 싶다. 그럼에도 여자의 직장생활, 아니 그뿐 아니라 보통의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한번쯤 돌이켜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은 부분들이 책 중간중간 많았다.

 

 

-=-=-=-=-=-=-=-=-=-=-=-=-=-=-=-=-=-=-=-=-=-=-=-=-=-=-=-=-=-=-=--=-=-=-=-=-=-=-=-=-=-=-=-=-=-=-=-=-=-=-=-=-=-=-=-=-=-=-=-=- 

p.31

나는 정말 죽을 만큼 노력하는데 왜 제자리에 멈춰서 있다는 것일까요. 자신을 한번 돌아봅시다. 열심히 일하는 것이 그냥 습관인 것은 아닌지, 그리고 그것이 그저 반복되는 모습은 아닌지. 서른은 안정보다 변화를 선택해야 하고, 선택할 수 있는 마지막 시기입니다.

 

 

p.48~51

첫째, 우선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현재의 자리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지 다시 생각해봅시다.

둘째, 자신의 시장가치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줄 알아야 합니다.

셋째, 아무리 나이가 들고 시대가 변해도 결국 기준은 두 가지로 압축되니다. '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가'와 '성장이 가능한가'

넷째, 내가 이 자리에서 신나게 일하는 모습이 그려지는가도 중요합니다. 모든 조건이 딱 들어맞더라도 어딘가 나와 맞지 않는 곳이라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다섯째, 떠난 자리가 향기로워야 합니다. 내가 떠나는 것을 조직과 그곳의 사람들이 아쉬워해야 합니다.

 

 

p.58

"나다운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또 고민해보아도 답은 나오지 않는답니다. 결국 내가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한 겁니다. 존재하지도 않는 진짜 나를 찾기보다는 '진실로 나다운 것은 이런 것이 아닐까'라고 한번 가정을 해보세요. 그 가정 위에 살아가며넛 발자취를 남기는 겁니다. "

 

 

p.98

만약 스스로에게 결점이나 미숙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도 포함하여 나'라는 사실을 인정합니다. 중요한 것은 그 다음 단계, '나도 분명히 잘하는 것이 있다'라고 자신을 믿는 것입니다.

 

 

p.171

못한다고 하며 그 이유를 생각할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면서 앞으로 계속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p.205

첫째, 이것이 진짜인가, 어떤 정보라도 일단은 의심해볼 줄 알아야 합니다. 스스로 본 것과 정확하게 확인된 것만을 믿어야 합니다.

둘재, 애초에 이것의 본질은 무엇이었는가, 왜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되었는가. 근본적인 목적으로 되돌아와서 생각할 줄 알아야 합니다.

셋째, 다른 각도에서 보면 어떻게 보일까. 여러 방향에서 검증할 줄 아는 능력이야말로 성장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자질입니다.

넷째, 이것 말고 다른 방법은 없는가.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다섯째, 이것이 진정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노련한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의 이유를 생각해 볼 줄 알아야 합니다.

Posted by 리틀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