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 12. 20:57


카네기 행복론

저자
데일 카네기 지음
출판사
씨앗을뿌리는사람 | 2004-11-2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행복한 인생경영! 걱정과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강력한 처방!!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행복하신가요? 고민과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우신가요?

 

위의 질문에 망설임없이 "예"라고 답할 수 있다면, 축복받은 사람임에 틀림이 없다. 만약 주저없이 행복하다고 답할 수 있을지라도, 고민과 걱정으로부터 자유롭다고 자신감 넘치게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요샛말로는 "세상 혼자 사는 (잘나고 부러운) 사람"일 것이다.

 

카네기의 행복론은 위의 질문에 조금이라도 멈칫한, 망설인 모든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데일 카네기는 정말 식상하지만 모두가 품고 있는 질문,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가?"에 대한 대답을 들려준다. 우리가 평화롭고 행복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걱정하고, 고민하고, 피로하기 때문이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 계속 놓이게 되면,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과거에 왜 그랬을까 연연하며, 현재에 닥친 일에 대해 허둥대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여러 사람들의 사례와 경험들을 종합한 카네기의 해결책은, 철학 이론도 아니고 불변의 공식도 아니지만, 그 어떤 책이나 사람들의 조언보다  실용적이다. 그리고 가장 넓은 독자층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이 책은 망설임없이 누구에게든 강력 추천이다.

 

 

 

43

고민하게 되면 끊임없이 마음이 흔들려 결단력을 잃게 된다. 하지만 최악의 사태를 받아들이기로 마음먹으면, 온갖 불투명한 생각을 버리고 그 문제에 정신을 집중할 수 있다.

 

71

  우리는 사냥개처럼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사실만을 쫓고 다른 것은 모두 무시한다.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고 희망적인 생각과 일치하는 사실만을 추구함으로써 일찍부터 생각해 두었던 편견을 정당화하려 한다.

  이에 대해 앙드레 모로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개인적인 욕망과 일치하는 것들은 모두 진실된 것으로 생각하고, 그렇지 못한 것들에 대해서는 분노한다."

 

139

주여 제게 평온한 마음을 내려 주소서

바꿀 수 없는 일은 받아들이게 하여 주시고

바꿀 수 있는 일은 바꾸는 용기를 주소서

그리고 이 둘을 구별하는 지혜를 주소서

 

 고민하는 습관이 자신을 망치기 전에 그것을 타파하는 네 번째 법칙은 다음과 같다. 불가피한 일은 받아들여라.

 

223

  나는 이 세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다. 그것을 기뻐하라. 자연이 나에게 준 것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라. 최종 분석에 따르면 온갖 예술은 자전적이다. 나는 나만의 것을 노래할 수 있고 그릴 수 있다. 나는 경험, 환경, 유전에 의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좋든 싫든 나의 작은 정원을 가꾸어야 한다. 원하는 원치 않든 인생이라는 오케스트라에서 나의 악기를 연주해야만 한다.

 

292

  그러고 보면 당신이 남한테 걷어차였다든지, 비평을 받았을 때, 당신을 걷어찬 사람은 그것으로 자신이 잘난 것 같은 느낌을 맛보고 싶어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그것은 당신이 무엇이건 남의 주목을 끌 만한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다. 세상에는 자기보다 높은 교육을 받은 사람이거나 성공한 사람들을 악담함으로써 천박한 만족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316

피로와 번민을 예방하는 제 1법칙은 수시로 휴식하는 것이다. 즉 피로를 느끼기 전에 먼저 휴식을 취하라는 것이다.

 

384

펠스 교수가 번민을 극복한 방법을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1. 환희와 열정을 갖고 생활한다.

2. 흥미 있는 책을 읽는다.

3. 운동을 한다.

4. 일하면서 몸을 쉰다. (허둥대거나 긴장 상태로 일하지 않는다.)

5. 넓은 시야에서 번민을 관찰한다.  

 

Posted by 리틀제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