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10. 3. 23:58

 


연봉 10배 올리는 공부법

저자
카츠마 카즈요 지음
출판사
말글빛냄 | 2007-11-2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일본 아마존 현재 종합 베스트셀러 상위에 자신의 저서를 세 권이...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내가 존경하는 블로거님이 추천하신 책이다. 조금 옛날 책이긴 하지만, 공부란 늘 필요한 것이고 시대 불문이기에, 이 책의 내용은 여전히 적용하기 좋고 쓸만한 내용이 많았다.

 

<발췌>

 

공부하기 위한 구조

1) 간단한 인풋 구조 : 속독, 자투리시간 공부, 귀 활용 공부, 컴퓨터나 MP3 활용, 강좌 찾기 등

2) 능숙한 아웃풋 구조 : 공부 결과 측정하는 구조, 마인드맵, 블로그 활용

3) 연봉 인상과 직결되는 구체적인 지식 구조 : 영어, IT, 회계, 경제, 자산운용법 등

 

공부 요령

1) 처음에는 기초를 철저히 배운다.

2) 경험자에게 공부의 비결을 묻는다.

3) 공부할 대상의 기본 사상을 이해한다.

4) 공부한 것을 자신의 말로 바꾼다.

5) 공부를 즐겨라.

 

성공하는 이직의 세 가지 조건

1) 이직하려는 회사가 내가 원하는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분야인가?

2) 내가 그 일을 할 수 있는가?

3) 내가 그 일에 잘 맞고 즐겁게 할 수 있는가?

이 세 가지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그 일을 오래 할 수 없다.

 

 

지금 당장 이직을 하지 않더라도 동종, 이종 업계의 구분 없이 구인란을 항상 주시하고 있어야 한다. 세상이 어떠한 사람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있으면 세상의 동향을 대충 알게 된다. 좌우지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 어느 정도의 고연봉이 보장되며, 나아가 즐길 수 있는 일, 이것을 목표로 세우고 이에 도달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한다.

 

<발췌 끝>

 

 

어떤 부분들은 내가 이미 실천하고 있는 부분이어서 뿌듯하기도 했지만, 어떤 부분들은 정말 공감이 가고 책을 읽은 날로부터 실천한 부분들도 있었다. 예를들어 구인란을 주시하는 것. 작년에 무지 이직하고 싶었던 회사의 구인공고를 1주일 차이로 늦게 알았던 적이 있다. 우리나라는 대기업 공채가 많고, 이직이 그렇게 많지 않으며 이직을 한다해도 많은 경우에 헤드헌터를 통하거나 직접 이력서를 제출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적용이 잘 안될지도 모르나, 내가 이직하고 싶거나 취업하고 싶은 곳이 있다면 구인란을 꼼꼼히 챙겨야 하고 공고가 뜨는 것도 꼼꼼히 챙겨야 한다. 저자 말마따나, 취업시장, 이직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지금 회사에 대해서도 돌아볼 수 있는 기회였다. 내가 일하는 회사가 내가 원하는 정도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분야인지? 내가 해낼 수 있는 일을 하고 있는지? 내가 그 일에 잘 맞고 즐겁게 할 수 있는지?..

 

커리어 고민은 끝나지 않을 것 같다. 아마 내가 일하는 내내 끝나지 않을 것이다. 죽을 때까지 미래를 고민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생산적이고 바람직한 고민을 하면서 현재에 충실한다면, 그걸로 행복한 커리어를 가지고 있는 것일테고, 이런 책들은 그 고민의 방향을 잡아주고 고민의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이 책도 공부의 방향, 커리어의 방향에 대하여 나에게 많은 팁을 준 책이었다.

Posted by 리틀제이